[헬시키친] 여름철 국수, 건강하게 선택하기

2020-06-26 조회수 214

안녕하세요, 닥터키친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콘텐츠를 준비했는데요,

매경헬스와 닥터키친이 함께 준비한 콘텐츠로,

일반적인 건강 상식을 재미있게 풀어서 준비했습니다.

매경헬스X닥터키친 [헬시키친]은 홈페이지 식이연구소에서 매주 금요일마다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 입맛까지 떨어지는 여름, 자꾸만 시원한 음식을 찾게 됩니다.

그런데 여름철 별미로 먹는 국수도 종류에 따라 영양소 차이가 크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대표적인 여름 국수 열무냉면과 콩국수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냉면을 먹고 나서 계속 목이 말랐던 경험, 이는 먹을땐 짜지 않아도 실제 나트륨 함량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육수와 소스 뿐 아니라 면에도 염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면을 가공할 때 소금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열무김치까지 곁들여지면 한 그릇의 나트륨 함량은 3,152㎎으로

1일 나트륨 섭취 기준치(2,000㎎)의 158% 입니다.

 또한 냉면 한 그릇을 다 먹고 금세 또 간식을 찾는 사람도 있지요.

 냉면 특성상 건더기가 적어 포만감을 주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냉면 한 그릇에 든 탄수화물은 밥 1.5공기의 탄수화물과 비슷한 양이지만

식사 후 허기짐 때문에 간식을 먹을 경우 평소보다 음식 섭취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반면 콩국수 한 그릇의 나트륨 함량은 532㎎으로 1일 나트륨 섭취 기준치(2,000㎎)의 27% 수준인데요.

 콩국수 국물은 콩을 갈아 만들어 자극적인 양념이나 김치 없이도 고소한 맛을 내고,

주재료인 콩은 단백질이 풍부해 소화력이 떨어질 수 있는 여름철에 부담 없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삶은 달걀을 1개 곁들여 먹으면 한 끼 단백질 양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콩국수에 고명으로 올라가는 오이, 당근, 방울토마토 등은

섬유소·비타민·철분·칼륨·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한데, 

특히 칼륨은 나트륨의 체내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단,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을 주의해야 합니다.
 


Tip_ 어떤 국수든 보다 건강하게 먹으려면 흑임자, 땅콩, 호두, 아몬드가루 등을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고소한 맛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필수지방산, 마그네슘 섭취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야채를 풍부하게 곁들여 먹으면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면 섭취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 여름철 국수, 건강하게 먹는 3가지 방법
 

1. 면과 국물, 김치는 가급적 적게 먹기
 

2. 야채, 달걀 , 견과류 등 건더기는 풍부하게 먹기
 

3. 설탕, 고추장 소스보다는 콩, 육수 등 이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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