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밥상] 닥터키친 해물짬뽕 레시피

2020-06-12 조회수 212

안녕하세요 닥터키친 식이연구소입니다.

이번에 닥터키친 당뇨밥상에서 준비한 메뉴는 당뇨환자들에게 있어서 금기라고 할 수 있는 '면 요리'입니다

신선한 해산물을 듬뿍넣어 우러난 감칠맛, 얼큰하게 식도를 자극하는 빨간 국물.

당뇨밥상 그 두 번째 메뉴, #해물짬뽕입니다.

 

 

짬뽕은 돼지고기, 표고버섯, 죽순, 파 등을 넣어 먹는 탕러우쓰[湯肉絲麵]에서 유래한 음식입니다. 

탕러우쓰는 우리가 흔히 아는 빨간색 짬뽕과 다르게 후춧가루만 넣어서 시원하고 개운한 하얀색 국물요리라고 해요.

개운한 맛도 좋지만 역시 한국인들에게는 고추기름과 고춧가루를 듬뿍넣어 칼칼하면서도, 각종 해산물이 듬뿍 들어가 건더기 먹는 재미가 풍부한 '한국식 짬뽕'이 최고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당질을 제한하는 분들께는 짬뽕의 밀가루면과 국물의 나트륨 함량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닥터키친에서는 실곤약을 이용해 당질을 낮추고, 소금 사용을 줄여 나트륨함량을 낮춘 건강한 해물짬뽕을 만들었습니다.

 

 

닥터키친의 해물짬뽕은 당질을 일일권장섭취량 대비 17%까지 내리고 불포화지방산 함량 또한 일일권장섭취량에 비해 173%까지 올렸습니다. 이 놀라운 수치의 비결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밀가루면 대신 실곤약을 사용해 당질은 낮추면서 식이섬유 함량을 높이고

둘째, 여러가지 해산물을 듬뿍 넣어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해물짬뽕을 만드는데 어떤 재료가 필요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료가 모두 준비되었다면 아래의 조리과정을 따라 차근차근 진행해봅시다.

 

 

1. 칵테일 새우, 솔방울 모양으로 썰어낸 갑오징어는 깨끗하게 씻고, 피홍합은 수염을 제거한 후 비벼가며 깨끗이 씻어주세요.

 

2.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자르고, 양배추는 사방 2cm 크기로 썰어주세요. 양파는 채썰기, 대파는 어슷썰기 해주세요.

 

 

3. 끓는 물에 실곤약과 식초를 넣고 센 불에서 3분간 삶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TIP_실곤약을 삶을 때 식초를 넣으면 곤약 특유의 냄새가 사라집니다.

 

4. 달군 냄비에 고추기름, 다진 마늘, 칵테일새우, 피홍합, 솔방울 갑오징어를 넣고

센 불에서 1분간 볶다가, 손질한 채소를 모두 넣고 1분간 더 볶아주세요.

 

 

5. 삶은 실곤약, 고춧가루, 물, 굴소스, 소금을 넣고 센 불에서 3분간 팔팔 끓인다.

TIP_대하를 추가하면 그릇에 담았을 때 더욱 맛있어 보여요.

얼큰한 국물에, 탱탱한 곤약면, 각종 해산물까지.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해물짬뽕이 완성되었습니다.

식단조절, 무조건 참지 말고 닥터키친과 함께라면 더 맛있게, 건강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닥터키친의 맛있는 당뇨 밥상

저자 닥터키친 식이연구소

출판 비타북스

발매 2018.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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