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서앤서] 대장암① 대장암 예방법

2020-07-09 조회수 152

안녕하세요! 캔서앤서가 대장암특집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2017년도 12월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따르면 대장암은 위암에 이어 암 중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며

여러 암들 중에서도 한국인들 사이에서 그 발생률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암 중 하나에 속하고 있습니다.

 

많은 역학연구들에 따르면 서구화된 식생활 습관 및 다른 요소들의 복합적인 원인의 결과로 나타나고 있지요.

그렇다면 현대인에게 대장암 예방은 불가능한 일일까요?

오늘은 대장암과 식생활의 첫번째 시간으로 기본적인 대장암 예방 방법과

칼슘섭취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1.

대장내시경을 했는데 용종이 발견되었어요.

 

겁도 나고....앞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1. 운동을 시작하세요.

운동, 신체활동이 적다고 대장암 발생율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체활동량이 많을 경우 발생 위험을 약 30-40%가량 낮출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17년 세계암연구재단 보고서에 따르면 신체활동은 대장암 위험을 확실히 감소시킨다고 발표했으니

이제부터라도 매일 30분 정도의 조깅이나 중간정도 강도의 운동을 생활화 해 보세요.

 

2. 식생활 조절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1) 육류 및 육가공품 제한

연구에 따르면 적색육, 가공육 섭취량이 일일 100g 증가할 때마다 대장암의 위험이 12% 증가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세계 암연구재단(WCRF)와 미국암연구협회(AICR)에서는 적색육 섭취제한과 육가공품을 삼갈것이라고 권고하고 있으며 만일 육가공품을 섭취하더라도 아주 소량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2) 식이섬유 섭취

통곡물 섭취량이 일일 90g증가할 때마다 대장암의 위험이 17% 감소하였으며 식이섬유 섭취가 대장암의 위험도를 40%이상 낮출 수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곡류나 과일급원의 식이섬유 보다는 채소를 통한 식이섬유 섭취량 증가가 더욱 효과적이니 매일 채소를 가까이하는 식습관을 가져보세요.

 

 

(3) 우유, 칼슘 섭취

 

칼슘은 대장 세포의 무절제한 증식을 직접적으로 억제하고, 고지방식 시 대장에 존재하게 되는 이온화된 지방산과 이차 답즙산과 결합하여 침전물을 형성해 대변으로 배설시켜 발암 작용을 억제시킨다 알려져 있습니다. 주 급원식품인 우유 섭취와 더불어 하루 1g(1000mg)이내의 칼슘 보충제 섭취에 신경써주세요.

 

3. 대장내시경을 정기적으로 받으세요.

95%이상의 대장암은 대장암의 씨앗이라고도 불리우는 대장 용종이 진행되어 발생합니다.

 

용종이라 불리우는 작은 혹은 대장암이 되기까지 대략 5~10년이 소요되어

미리 발견해 제거가 가능하다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으며,

대장 내시경을 정기적으로 받으면 장암이 발병했더라도 조기에 발견해 완치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특별한 증상이나 위험 요인이 없더라도 50세가 되면 대장내시경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Q2.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우유를 먹어야 한다는데, 도대체 하루에 얼마나 마셔야 하는 건가요?

 

위에서 언급드린 대로 칼슘섭취는 대장암 발병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국민 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에게 부족한 영양소로 꼽히는 것 또한 바로 칼슘입니다.

 

체내흡수율이 높은 우유는 보통 200ml 한잔에 200mg 칼슘이 들어있으며,

성인의 일일 칼슘 섭취 권장량은 700-800mg입니다.

칼슘을 통한 대장암 예방 효과를 위해서는 적어도 1000mg를 섭취해야 한다고 권장하니

따지고 보면 우유를 5잔이나 마셔야 한다는 셈이 나오죠.

 

하지만 그게 과연 좋은 것일까요?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우유는 칼슘 외 다른 성분때문에 전립선암 위험도도 높아질 수 있으며

지방 또한 많아 하루 2잔 이상은 섭취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체내 흡수율은 조금 낮더라도 녹색채소나 멸치, 콩 등을 통해 나머지 칼슘을 채워주세요.

 

 

가끔 식습관에 신경쓰지도 않고, 다른 영양소도 고루 섭취하지 않으면서

칼슘 보충제만 챙겨먹으면 될까? 하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총체적인 식습관이 대장암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큽니다.

그러므로 바른 식생활과 더불어 하루 2잔 이내의 우유를 드시고,

나머지 부족한 칼슘은 저용량 칼슘 보충제를 활용하도록 하세요.

 


 

출처

 

Vieira AR1, et al. Foods and beverages and colorectal cancer risk: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cohort studies, an update of the evidence of the WCRF-AICR Continuous Update Project. Ann Oncol. 2017 Aug 1

Changwoo Han, et al. Dietary calcium intake and the risk of colorectal cancer: a case control study. BMC Cancer (2015) 15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 대장암 예방 방법

삼성서울병원대장암센터 영양팀 지음, 대장암 수술 후 식사가이드

 

대한암협회 및 한국영양학회 지음, 항암 식탁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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