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서앤서] 유방암② 유방암 치료 후 식이요법

2019-09-19 조회수 589

[캔서앤서] 유방암② 유방암 치료 후 식이요법


안녕하세요? 닥터키친 영양사입니다.

지난 포스팅에는 유방암의 위험을 높이는 원인과,

유방암을 진단받았을 경우 처음 듣게 되는 호르몬 수용체 양성,

HER2 등과 같은 생소한 용어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유방암 치료 후 식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닥터키친 영양사와 함께하는 유방암 궁금증 풀이.


Q. 유방암 환자입니다. 먹는 것 하나하나가 신경쓰여요.

식사의 어떤 부분을 신경써야하나요?


첫번째.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식사를 합니다.

보통 운동을 하지 않는 한 체중이 증가한다는 것은 체내 지방량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몸에서 에스트로겐을 만드는 곳 중 하나가 지방세포입니다. 따라서 체내 지방량이 증가하면 체내 에스트로겐 양이 증가하며, 이는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방암 치료 후 환자분들은 체중조절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미국의 암 연구기관인 American Institute for Cancer Research에서는 여러 연구를 분석한 결과 건강한 BMI(체질량지수)를 유지했을 때 유방암 생존률이 높다고 보고했습니다.


두번째! 식이섬유를 많이 드세요!



식이섬유를 많이 드시면 건강상의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혈중 에스트로겐 농도가 저하됩니다.

우리 몸에서 생성된 에스트로겐은 대장에서 재흡수 됩니다. 그런데 식이섬유는 대장에서 에스트로겐의 재흡수율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2) 포만감을 줘서, 먹는 양 조절에 유리해집니다. 체중 조절에도 좋겠죠?

3)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며,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적게 하도록 도와줍니다.

4) 장 내에서 유익한 역할을 하는 미생물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장 면역을 비롯한 우리 몸의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식이섬유는 어떤 음식에 많을까요?

바로 채소와 버섯, 해조류에 많습니다! 전곡류와 과일에도 식이섬유가 많이 있지만, 이 식품들에는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이 되는 당질(전분과 당류)이 있기 때문에 양 제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채소와 버섯, 해조류를 풍부하게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세번째! 다양한 색깔의 채소와 과일을 드세요.


채소와 과일에는 다양한 파이토케미컬이 있습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식물에 있는 생리활성물질로, 건강에 유익한 역할을 합니다.

비정상적인 세포분열을 억제하고, DNA 손상을 줄여나가고, 손상된 DNA를 복구합니다. 또한 항산화작용, 항염증작용, 정상적인 세포자살을 유도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파이토케미컬의 장점 때문에 질환자는 물론 건강한 분들께도 다양한 색깔의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먹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다양한 색깔"을 강조하는 것일까요?


파이토케미컬은 채소와 과일의 색깔에도 관여합니다. 따라서 여러가지 색깔의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 다양한 종류의 파이토케미컬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 많은 라이코펜, 카레의 원료인 노란색 강황에 많은 커큐민, 적포도의 레스베라테롤, 마늘의 알릴화합물 등이 모두 파이토케미컬의 일종입니다.

여기서 "다양한 색깔"은 빨간색, 노랑/주황색, 초록색, 보라색, 흰색을 의미합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좀 더 이해가 쉬우실거에요!


유방암 치료 후 식이요법 두번째 '식이섬유를 많이 드세요'와 세번째 '다양한 색깔의 채소와 과일을 드세요'는 결국 채소/버섯/해조류를 다양하게 드셨을 때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 장점이면 의식적으로 챙겨드시는 것이 좋겠죠?

실제 하루 5회 정도 채소나 과일을 섭취해, 혈중 베타카로틴 농도가 높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유방암 재발 위험이 낮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네번째! 인슐린을 신경 쓴 식사를 하세요.




인슐린이요? 인슐린이 뭐에요?

밥, 감자, 과일, 음료 등과 같은 당질(전분과 당류, 탄수화물 중 일부)이 있는 식품을 먹으면, 이 식품의 당질은 소화과정을 거쳐 포도당으로 분해됩니다.

-> 포도당이 혈액으로 흡수되면 혈액 중 포도당 함량(혈당)이 높아집니다.

-> 포도당을 조직으로 보내고 저장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서 일을 합니다.

-> 그럼 혈당이 정상 범위로 돌아옵니다.

*참고로 당뇨병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에 이상이 있거나, 인슐린의 민감성이 떨어져서 인슐린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게 될 때 걸리는 질환입니다.


당뇨환자도 아닌데 인슐린을 신경써야 한다고요?

네. 인슐린은 당뇨병뿐만이 아니라, 유방암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유방 세포에는 인슐린 수용체가 존재합니다. 인슐린이 유방세포의 수용체와 결합하면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유방암 치료를 받으신 환자분들께서는 인슐린을 낮추는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슐린을 낮추는 식사란 무엇일까요?

1) 당질 섭취량을 신경 쓴 식사. 달지 않은 음식도 주의하세요.

당질 식품을 많이 드시면, 체내에 한꺼번에 들어온 포도당을 처리하기 위해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당질 과식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당질 섭취량을 조절하라고 말씀드리면, 단 음식만 조심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음료수, 아이스크림, 디저트와 같은 당류가 첨가된 식품 외에도 밥, 떡, 빵, 면, 감자, 고구마, 밤, 과일, 곡물을 갈아 만든 미숫가루, 달지 않은 과자도 모두 당질이 많은 식품에 해당합니다.

우리나라 식문화는 밥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당질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과자, 디저트 등과 같은 당질 베이스의 간식을 쉽게 구매해서 드실 수 있기 때문에 섭취량이 과하지 않도록 신경쓰셔야 합니다.

당질은 1g당 4kcal의 열량을 내고, 체내에서 사용하고 남은 당질은 중성지방으로 저장됩니다. 그러므로 당질 섭취량을 줄이시면 체중조절과 체지방량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2) GI (Glycemic Index, 당지수)가 낮은 식사. 복합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합니다.

당질 섭취량 조절과 더불어, GI가 낮은 음식을 드세요. GI는 식품의 식후 당질 흡수 속도를 반영한 당지수입니다. 당지수가 높은 식품을 드시면 식후 혈당이 빠른 속도로 올라가고, 이를 처리하기 위한 인슐린 분비량이 많아집니다.

GI는 식품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백미와 같은 정제된 식품으로 만든 음식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백미밥의 GI는 86, 찹쌀밥의 GI는 92이지만, 현미밥의 GI는 55입니다. 따라서 정제가 덜 된 식품을 드세요.

하나 더, 갈아서 만든 식품보다는 원래 형태의 식품을 드세요. 즉, 과일을 드실 때는 주스보다는 과일 그 자체를 먹습니다. 주스는 과일을 갈아놓은 것이기 때문에 혈당 상승 속도가 더 빠릅니다.

식사를 하는 순서도 신경씁니다. 야채와 단백질 식품을 먼저 드신 후 당질 식품을 드시면 상대적으로 혈당 상승 속도가 낮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3) 포화지방산이 적은 식사. 육류의 부위를 골라 드세요.

포화지방산이 많은 식사를 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집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면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 정상 기능을 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인슐린을 체내에서 분비합니다.

포화지방산은 육류 중에서도 지방 함량이 높은 부위에 많습니다. 예로, 돼지고기 삼겹살의 포화지방산 함량은 14.4% 이지만, 안심은 1.2%입니다. 쇠고기의 경우 꽃등심살의 포화지방산은 11.6%이지만, 안심의 포화지방산은 5.4%입니다. 따라서 육류를 드실 때에도 지방이 적은 부위를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문헌 및 사이트

Shukla AP, Andono J, Touhamy SH, et al. Calbohydrate-last meal pattern lowers postprandial glucose and insulin excursions in type 2 diabetes. BMJ Open Diabetes Research and Care 2017;5:e000440

American Institute for Cancer Research, Diet, Nutrition, physical activity and breast cancer survivors, 2018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국가표준식품성분표 제9개정판, 2016

대한당뇨병학회, 당뇨병 식품교환표 활용지침 제3판, 2010

봅 아노트, 유방암 예방 식이요법, 일조각 2015

홍영선 외, 암환자, 이렇게 먹어라, 북하우스엔, 2017

American Institute for Cancer Research http://www.aicr.org/patients-survivors/breast-cancer-surviv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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