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서앤서 2탄 - 마트 장보기와 재료 다루기

2019-04-11 조회수 580

안녕하세요. #식이요법전문연구기업 #닥터키친입니다. 암에 대한 모든 질문을 모아 모아 풀어드리는

CANCER ANSWER 시간이 찾아왔습니다.


암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잘 먹어야 한다는 사실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식이 쉽지 않은 암 환자나 가족들에게 삼시 세끼를 챙겨 먹기는 무엇보다 어려운 일이라 입을 모아 말합니다.

사실 건강한 식단은 건강한 식재료에서부터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제철의, 좋은 땅에서 난 식재료는 원재료만 익혀 먹어도 보약이 따로 없듯이 아무리 훌륭한 비타민이나 무기질 보충제도 건강한 식사를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당연한 이야기들도 암 환자에게는 제약조건이 많다 보니 어떤 것을 어떻게 구입해야 하는지부터가 난관입니다.

그동안 식단에 대한 이야기나 정보는 많아도 장 보기부터 조리법까지 꼼꼼하게 알려주는 정보들은 많이 없어 답답하셨다면 이번 편에 주목해주세요.


어떻게 먹는가! 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골라서 어떻게 조리하느냐! 도 중요한 만큼, 까다롭게 골라야 하는 음식 만들기 전단계의 모든 것을 파헤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보다 자세할 수는 없다! 그럼 지금부터 체크리스트로 함께 확인해보아요.


마트가기와 보관하기 전 체크할 일

요즘은 집 앞 마트만 가더라도 워낙 부위별 표시며 포장이 잘 되어있어 고르기만 하면 되는 편리한 시대이죠.

이뿐인가요? 클릭 한 번이면 다음날 즉각 배송이 되니 참으로 편한 세상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장 보기를 하려면 직접 눈으로 보고 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간 고기생선은 언제 손질되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아, 주의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자 그럼 체크리스트를 통해 내가 얼마만큼 잘 알고, 실천하고 있는지 한번 보시죠!


□마트가기

-가공 식품은 NO! 다양한 색깔의 채소, 식재료와 친해져요.

-식품은 소량으로! 너무 한꺼번에 많이 구입하지 않습니다.

-유통기한 확인!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과 음료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살균여부 확인! 환자들은 물도 끓여먹어야 하는만큼, 주스나 유제품, 꿀 등이 살균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갈려져 있는 고기는 주의! 고기 표면적이 넓어져 오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직접 갈아주는 곳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은 미리 손질된 것을 구입! 내장과 아가미에서 부패가 시작되기 때문에 이를 제거한 손질 생선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하기


-뜨거운 음식은 뜨겁게 찬 음식은 차게 보관하세요

-손질한 생선은 곧바로 소금물로 생선의 뱃속까지 깨끗이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하고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채소 생과일은 먹기 전 잘 문질러 깨끗이 씻어 먹습니다. 껍질이 두꺼운 과일도 자르기 전 반드시 문질러 깨끗이 씻어 사용하세요.

-살충제나 곰팡이 방지제가 많이 뿌려져 있는 수입과일은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피해야할 식품 중 하나입니다. 껍질 째 먹기 보다는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은 뒤 두껍게 껍질을 제거해 먹도록 합니다.

-육류는 비닐이나 밀폐 용기에 담아 서로 닿지 않도록 보관합니다. 육류, 어패류와 같이 상하기 쉬운 식재료는 온도가 제일 낮은 윗칸 안쪽에 보관하며 한 번 먹을 양만큼씩만 나눠 보관합니다.

-냉동육은 냉장고에서 녹입니다.

-조개류는 냉장고에 이틀 이상 두면 상하기 시작하므로 그 전에 조리하거나 더 오래 보관하자면 구입 후 바로 냉동보관 합니다.


조리대에서 체크할일

이제 조리에 앞서! 각 식품군별로 조리시 주의해야할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염분이 첨가된 가공식품이 조리대에 없다면 우선 시작부터 느낌이 좋아요! 신선한 재료를 활용해 건강하게 먹는 방법도 체크해 보도록 해요. 한번 조리한 음식은 냉장고에 보관해도 안전하지 않으니 번거롭더라도 가급적 신선한 반찬을 매일 소량 준비하는 것도 기억하세요!

□곡류

-곡류에는 전분 이외에도 수용성 비타민B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너무 세게 씻거나 장시간 불리지 않아요. 백미는 1시간, 현미는 8시간 이상 불리거나 압력솥을 활용합니다.

-씹는 저작활동이 힘들거나 소화가 어려운 환자의 경우 무리해서 잡곡밥을 먹기보다는 백미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

-기름진 부분 제거! 눈에 보이는 지방은 제거하고 살코기 위주로 조리합니다.

-닭, 오리도 껍질을 제거하고 조리하거나 조리 후 제거한 뒤 먹습니다.

-단시간 조리! 타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양념은 타기 쉽기 때문에 양념없이 가열 조리 후 소스에 찍어먹도록 하세요.

-익히지 않은 음식은 NO! 회나 덜익은 고기는 항암 치료중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먹지 않습니다.

-부재료로 들어간 계란도 조심해야합니다. 날계란이나 덜 익힌 계란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세요.

-육류는 늘 채소와 함께 조리해 영양밸런스를 맞춰주세요. 쌈채소를 늘 곁에 두고 반찬을 싸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어패류

-생선구이 시 기름 없이 굽는 것이 좋아요. 발암물질 생성이 된다고 알려진 석쇠를 이용한 직화구이는 피하도록 합니다.

-환자들의 오심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는 비린내를 잡기 위해서는 생강이나 생강술을 마지막에 넣거나 레몬즙을 뿌리면 좋습니다.

-생선조림을 할때도 양념이 타거나 너무 간이 세질 수 있음을 고려해 생선을 먼저 넣고 다 익어갈 때 쯤 양념을 넣어 마저 조립니다.

-무, 감자, 당근, 연근, 우엉 등의 단단한 채소를 곁들이면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을 수 있어요.

-생선조림은 아주 싱겁게 해 국물까지 먹어야 국물 속 DHA를 섭취할 수 있어요.

-등 푸른 생선을 요리할 때 참기름을 넣으면 필수지방산이 파괴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채소 및 과일류

-숙채, 생채 골고루! 녹즙은 NO! 채소나 과일은 가급적 즙형태가 아닌 통째로 먹어요.

-채소는 생채 숙채 가능한 다양하게, 색색별로 조리합니다.

-폐암에 좋은 토마토 속 라이코펜은 익혔을 때 최고 7배까지 증가하므로 익혀먹어요.

-푸른잎 채소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끓는물에 데치면 엽록소와 비타민c의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TIP_ 너무 익히는 것 보다는 전자레인지에 찌는 편이 더 좋습니다)

-푸른잎 채소, 감자, 콩, 고구마, 브로콜리 속 엽산은 열에 약하므로 살짝만 데칩니다.


□간 맞추기


-싱겁게 조리해 섭취하면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설탕과 기름 또한 체내 지방 합성을 증가시켜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에는 물 보다 육수로 감칠맛을 증가시키면 간을 덕해도 감칠맛이 살아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소금 간 대신 천연조미료로 나오는 들깨가루, 멸치가루, 표고버섯, 다시마가루 등을 활용해 보세요.

-삼삼한 반찬이 먹기 쉽지 않다면 겨자, 식초, 요구르트 등 산미있는 소스를 찍어먹어 보세요.

-우리 고유의 건강 발효식품인 된장 속 제니스타인은 항암 효과가 있어 찌개나 국으로 자주 끓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된장국, 된장찌개는 야채를 많이 넣어 끓이고 나물도 소금 대신 된장 무침을 해도 좋아요.


Q&A! 질문으로 풀어보는 암 식단 기본상식

Q.

항암치료 중 익히지 않은 날것을 먹지 말라고는 했는데, 김치야채같은 것도 포함되는건가요?


A.

항암치료 중 모든 환자가 반드시 채소와 과일을 익혀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조리하지 않은 신선한 상태의 채소는 풍부한 파이토케미컬을 가지고 있어 우리 몸에 주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더 이로운 점이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암 치료 중에는 몸의 면역이 저하되어 있어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에 취약할 수 있으므로 생채소에 의한 혹시 모를 감염의 위협 때문에 철저한 세척과, 가급적이면 익혀 먹는 것을 권장하므로 의료진의 주의가 있는 경우에만 채소와 과일을 익혀 드세요.

김치 역시 마찬가지로 염도 때문에 평소 먹는 양의 1/2정도로만 줄인다면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 닥터키친과 함께하면 쉽습니다.

닥터키친 고객센터
1833-6334
평일 9:00 - 17:00
(점심시간 12:30 - 13:30)
토요일 10:00 - 13:00
일요일∙공휴일 휴무
주식회사 닥터키친
대표자
박재연
사업자등록번호
480-86-00122 [사업자정보확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9-서울서초-0584호
유통전문판매업신고번호
제2016-0098407호
대표번호
1833-6334
이메일
hello@doctorkitchen.co.kr
사업장 소재지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 355, 2층
호스팅 제공자
Amazon Web Services, Inc.
  • HACCP 인증받은 닥터키친,
    더 안심하고 드세요

  • 고객님의 안전거래를 위해 현금 등으로 결제 시
    KG이니시스의 구매안전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입사실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