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한수] 당뇨 환자의 외식 섭취 요령

2021-04-09 조회수 803

안녕하세요. 닥터키친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혈당 관리를 위한 올바른 간식 섭취 방법과 주의/추천 간식을 살펴보았습니다.

제품에 따라 당 함량이 매우 높아 밥 2/3공기와 맞먹는 간식도 있었고 당 함량이 0g인 제품도 있었습니다.

당뇨가 있는 경우 간식 뿐 아니라 외식을 할 때에도 메뉴 선택이 쉽지 않은데요. 가공식품과 달리 영양소 함량을 확인하기가

어렵고, 집과 달리 나에 맞게 조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혈당 관리를 위한 외식 섭취방법을 살펴보고 주의/추천 메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당관리를 위한 간식 섭취 방법이 궁금하다면? 

 

당뇨병 환자의 외식 섭취 요령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기 때문에 야채, 단백질이 골고루 들어있는 메뉴로 선택합니다.

나에게 맞는 하루 칼로리와 1끼 밥량에 해당되는 탄수화물을 지켜 섭취합니다. 식사 간격이 길 경우 과식을 주의하고

야채, 국건더기 등을 통해 섬유소를 섭취하면 포만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을 위해 튀김, 치킨, 삼겹살 등 지방이 많은

식품 보다는 찜이나 샐러드 등을 선택합니다. 짜게 먹을 경우 과식을 유발하고 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국물, 김치, 절임식품 등을

피합니다. 고추장, 초장, 케찹, 허니머스터드 등 당이 높은 소스를 주의해야 합니다.

 

나에게 맞는 하루 칼로리와 1끼 밥량이 궁금하다면?

 

외식 시 주의 메뉴

국수, 전, 잡채, 떡국 등과 같이 탄수화물 위주의 음식은 식후 혈당을 높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거나, 가급적 적게 섭취하고

달걀, 해산물, 고기, 야채 등을 충분히 곁들입니다. 우동 1그릇의 탄수화물 함량은 86g으로 밥 1공기(탄수화물 69g)을 훌쩍 넘는

양 입니다. 떡볶이나 쫄면, 팬케이크 등과 같이 소스에 설탕이나 물엿 등 단순당이 첨가된 경우 역시 혈당을 급격히 올리므로

주의합니다. 중식의 경우 면 요리 뿐 아니라 소스에도 전분과 설탕을 많이 사용해 혈당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 밖의 기름에 볶거나

튀기는 요리도 혈관 건강을 위해 가급적 적게 섭취합니다.   

 

국수 종류에 따른 영양소 함량이 궁금하다면?

 

외식 시 추천 메뉴

각종 재료가 골고루 들어가는 비빔밥은 당뇨병 환자에게 좋을 수도 있지만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쌀밥과 고추장에 들어있는 당질 때문인데 비빔밥 섭취 시 밥을 적당량 덜어내고, 고추장 대신 양념간장이나 된장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회덮밥의 초장이나 오므라이스의 케찹도 비슷한 원리로 당을 올릴 수 있어 소스 사용에 주의합니다. 분식을 먹는다면

김밥이나 만두 등을 추천합니다. 패스트푸드를 먹을 때 역시 햄버거나 샌드위치, 브리또 등을 선택하되 달지 않은 소스로

선택합니다. 중식을 먹는다면 밥이나 면은 줄이고 야채, 해산물, 고기 등 위주로 골고루 섭취합니다.

 

중식 메뉴에 따른 영양소 함량이 궁금하다면?

 

 


​“식이한수”는 ㈜닥터키친이 제작하는 식이요법 교육자료로

아이쿱을 통해 병원 진료 시 상담을 위한 자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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