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한수] 당뇨 환자의 간식 섭취 요령

2021-04-05 조회수 479

안녕하세요. 닥터키친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유제품별 탄수화물 함량과 혈당 관리를 위한 올바른 유제품 섭취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제품에 따라 당 함량이 천차만별이고 “플레인” 제품 역시 당류가 첨가되어 있어 영양성분을 확인하고 가급적 당이 적은 제품으로

선택할 것을 권장 드렸습니다. 오늘은 과일 및 유제품 외의 간식들에 함유된 탄수화물 함량을 살펴보고 주의/권장 간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유제품 섭취 방법이 궁금하다면?

 

당뇨병 환자의 간식 섭취 방법

식사 직전/직후 연달아 간식을 섭취할 경우 혈당이 많이 오를 수 있으므로 식사와 2시간 이상 간격을 두어 섭취하도록 합니다.

식사 사이여도 과량 섭취 시 고혈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당질 10g 내외의 간식 섭취를 권장합니다. 과일 1/2주먹, 흰우유 1컵

(200ml) 정도에 해당되는 것으로 그 외의 간식 섭취 시 영양성분을 확인해 탄수화물 및 당류 함량이 적은 것으로 선택하고,

제공량을 확인해 탄수화물 섭취량을 10g 내외로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일 간식 섭취 시 1회 섭취량이 궁금하다면?

 

당뇨병 환자의 주의 간식

설탕이나 액상과당, 물엿 등 단순당이 첨가된 간식은 혈당을 주의합니다.

쿠키나 커피, 아이스크림, 콜라 등 단맛을 내는 간식들이 해당되며 적은 양에도 혈당을 급격히 올려 문제가 됩니다.

콜렛이나 단팥 등이 들어있는 빵, 떡의 경우에는 탄수화물 함량이 밥 2/3공기와 맞먹습니다. 강한 단맛을 내지 않는 고구마,

감자, 옥수수, 흰빵 등과 같은 탄수화물 위주의 간식 또한 혈당을 올릴 수 있습니다. 밥 1/3공기에 해당되는 양 만큼만 섭취하고

밥량을 줄여 먹도록 합니다.

 

밥 1/3공기에 해당되는 간식양이 궁금하다면?

 

당뇨병 환자의 섭취 가능한 간식

당질 10g 이내의 간식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자연 원물 그대로의 견과류 1줌에는 당질이 0g으로 혈당을 올리지 않고

포만감을 줍니다. 밀가루 대신 아몬드가루를 사용해 만든 빵의 경우 100g당 탄수화물 함량을 10g 이하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순당이 첨가되지 않은 탄산수와 블랙커피 역시 당질 0g으로 자유롭게 섭취할 수 있는 간식입니다. 연구 결과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당뇨병 발생 위험을 감소시켰으나, 과량의 카페인 섭취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어 주의합니다.

 

아몬드가루로 만든 저탄수화물 빵이 궁금하다면?

 

 

 

 


​“식이한수”는 ㈜닥터키친이 제작하는 식이요법 교육자료로

아이쿱을 통해 병원 진료 시 상담을 위한 자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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