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한수] 당뇨병 환자의 비빔밥 섭취 가이드

2020-11-13 조회수 373

지난 시간에는 쌀밥 보다 잡곡밥이 좋은 이유와, 당뇨환자에게 추천하는 곡물을 살펴보았습니다.

흔히들 당뇨인에게 권장하는 메뉴로 “비빔밥”이 많이 추천되는데요,

한 그릇 안에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비빔밥 안에 어떤 재료가 들어가는지에 따라 탄수화물 함량의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비빔밥을 만들 때, 어떤 재료를 넣으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환자에게 추천하는 밥이 궁금하다면?

 

 

밥(곡물)

지난주에 살펴본 것과 같이 당질이 적고 섬유소가 많은 곡물로 밥을 지으면,

같은 양의 밥을 섭취하고도 포만감은 높이고, 혈당을 덜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리, 퀴노아, 렌틸콩, 서리태, 팥, 율무 등 다양한 곡물을 넣어 밥을 짓되, 과식을 피하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쌀을 대체할 수 있는 “곤약쌀”이 있어 밥을 지을 때 활용하면 포만감은 더하고 당질은 줄일 수 있습니다.  

 

재료

비빔밥에 들어가는 재료 중 야채, 달걀, 해바라기씨 등의 재료들은 탄수화물 양은 적고 섬유소 함량은 높아

포만감을 주고 밥으로 인해 급격히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불고기, 떡갈비, 육회 등의 경우 설탕 양념으로 인해 혈당을 높일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비빔밥에 들어가는 “청포묵”도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재료로 주의합니다.

 

양념  

나에게 맞는 밥량을 지켜 비빔밥을 먹었는데 식후 혈당이 높아 놀란 경험이 있을 겁니다.

바로 “고추장” 때문인데요. 고추장 1스푼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양은 7.8g으로 각설탕 2개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반면 간장이나 된장의 탄수화물 함량은 고추장의 3분의 1로 낮기 때문에 고추장 대신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최근에는 고추장의 탄수화물 및 당류 함량을 절반으로 낮춘 “저당 고추장”이 있어

이를 활용하면 고추장의 매운맛은 살리면서 당을 덜 올릴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낮춘 저당 고추장 만나러 가기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서 손 쉽게 만들 수 있는 한국 대표 음식, 비빔밥.

밥부터 재료, 양념에 이르기까지 조금만 더 신경 쓰면 영양소는

골고루 섭취하면서 혈당 걱정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외식시에도 탄수화물이 높은 재료는 피하고 고추장은 최대한 적게 사용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  

 

 


​“식이한수”는 ㈜닥터키친이 제작하는 식이요법 교육자료로

아이쿱을 통해 병원 진료 시 상담을 위한 자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닥터키친 ㅣ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닥터키친 고객센터
1833-6334
평일
전화, 카카오톡, 게시판
9:00 - 17:00
(점심시간 12:30 - 13:30)
토요일
카카오톡, 게시판
10:00 - 13:00
일요일∙공휴일 휴무
토요일은 문의게시판을 이용부탁드립니다.
주식회사 닥터키친
대표자
박재연
사업자등록번호
480-86-00122 [사업자정보확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9-서울서초-0584호
유통전문판매업신고번호
제2016-0098407호
대표번호
1833-6334
입점∙제휴∙광고 문의
hello@doctorkitchen.co.kr
채용문의
recruit@doctorkitchen.co.kr
사업장 소재지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 355, 2층
호스팅 제공자
Amazon Web Services, Inc.
  • HACCP 인증받은 닥터키친,
    더 안심하고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