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한수] 당뇨 3대 원칙

2020-07-17 조회수 273

안녕하세요 닥터키친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당뇨병 식사관리의 목표와 필요성을 알아보았습니다.

흔히 당뇨식이라고 하면 싱거운 식사, 적게 먹는 식사로 알고 있는데,

당뇨병의 식사관리 3대 원칙만 잘 지켜도 혈당을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혈당 관리를 망치는 식습관과, 혈당 관리를 돕는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식사관리의 목표와 필요성을 알고 싶다면?

첫째로, 식사를 거르지 않고 규칙적으로 섭취합니다.  

식사를 거르거나 식사간격이 너무 먼 경우 저혈당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의 증상으로는 어지러움, 식은땀, 경련, 실신 등으로

심각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하루 3끼 규칙적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식사 간격이 너무 멀거나, 식사는 하되 밥을 먹지 않는 경우에도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어

식사 시 적정량의 밥이나 죽, 국수 등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며

식사가 어려울 경우 곡물빵, 고구마 등의 탄수화물 식품을 소량이라도 포함되도록 합니다.

반면에 식사 간격이 너무 가깝거나 늦은 시간 야식을 섭취할 경우에도

밤 사이 혈당을 올릴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에 식사하는 것이 어렵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둘째로, 과식하지 않고 적당량 섭취합니다.

탄수화물을 적당량 이상 섭취 시 고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 키와 성별에 맞는 적당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되,

배가 고플 경우 충분한 야채를 보충해 포만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과식으로 인해 과체중이나 비만을 일으키는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혈당조절을 더욱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 후 과일, 유제품, 과자 등의 탄수화물 간식을 곧바로 섭취할 경우에도

고혈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량의 식사 섭취 후 2시간 뒤 간식을 섭취하도록 권장합니다.  

 

셋째로, 골고루 섭취합니다.

혈당과 가장 관련이 깊은 영양소는 탄수화물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할수록 혈당이 급격히 오릅니다.

반면에 탄수화물 외에 단백질, 지방, 야채 등과 함께 골고루 섭취할 경우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일 뿐만 아니라 급격한 혈당상승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야채를 먼저 먹고, 다음으로 반찬을 먹고,

마지막으로 밥이나 면 같은 탄수화물을 섭취했을 때

혈당이 천천히 오르는 양상을 보이므로, 식사 순서를 참고하여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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